맛난 점심과 IT

[백업] TNC 노정석 대표를 만나고 왔습니다. " 텍스트큐브는 계속됩니다." 본문

라이프해커

[백업] TNC 노정석 대표를 만나고 왔습니다. " 텍스트큐브는 계속됩니다."

세감터 2008. 12. 19. 09:43
이전에 운영하던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계정을 초기화하고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버리기 아까운 포스트들을 티스토리로 옮기는 작업니다.지금의 시점과 맞지 않는 글이 있을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Published on: Sep 27, 2008 @ 15:12]

textcube_logo
최근 구글에 인수된 TNC의 대표로서 한동안 뉴스메이커가 되셨던 노정석님의 강연회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브이코어에서 마련해주시고 초대해 주셔서 아침부터 부랴부랴 달려가서 들었더랬습니다.

오늘 미국으로 출장가야 되는데 그전에 급하게 강연을 해주시느라 아침일찍부터 시작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사실 몇가지 질문도 했었는데 어제먹은 막걸리때매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상태라 수준은 영 아니었었죠 ~ㅎ

그래도 한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은 너무도 확실하게 받았습니다. 하하

웹앤비저: 텍스트큐브는 계속 개발되는건가요?

노대표님: "네!"^^. 여러 루머들이 나도는것 같던데, 텍스트큐브는 구글을 통해 분명히 계속 개발될 것입니다.

정말 명쾌한 질문에 정말 명쾌한 답변 아닌가요? ^^

이외에도 너무 많은 좋은 말씀들을 해주셔서 정말 고마웠던 자리였습니다.

몇가지 생각나는 키워드들을 생각나는대로 정리해보면,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도움을 얻었고,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통해 큰 발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SK에서 근무했었는데, 사달라는 책들은 다 사주는 SK 문화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 때 읽은 책들중에서 "The Future of Competition"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지금은 "경쟁의 미래"라는 번역서도 나와 있는것으로 안다.

개인과 관련이 있는 사업이라면 무조건 시작하라 - 로저 맥나미

시작할 당시에는 나 또한 '트랙백'이 뭔지도 몰랐었다.

오픈소스 커뮤니티로 운영하고 이끌어가는 부분에서 어려운 결정이었고, 낮은 인센티브로 운영을 해나가야 하는 부분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성공적인 오픈소스가 되기 위한 조건

  • 반드시 필요한 소프트웨어일것.
  • 상용 수준에 버금가는 완성도 필요
  • 협업을 위한 완벽한 기반(아마도 Trac, 구글앱스등의 도구들을 말씀하신것 같습니다)

구글의 여러 프로그램들을 이용해서 다른 것이 필요없을정도로 내부 커뮤니티를 위해 잘 활용했었다.

다음의 오픈마인드를 가지신 여러 분들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고, 티스토리에 대한 협업이 가능했었다.

10년 벤처를 해왔다.

책 추천 '코리아 다시 생존의 기로에 서다' - 빨리 글로벌에 연결되어야한다.

사업진행하면서 생각대로 진행된적이 없었다. 흘러가는대로 흐름에 따라 발전되었다. 그렇지만 그때그때의 점들이 나중에 지나고 나서 돌아보니 서로 연결되어서 하나의 목표로 가는 요소들이 되었다. 중요한것은 스스로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랴 한다는 것이다.

시작한 후 3년정도는 해봐야 답이 보일것이다.

"수많은 똑같은 차가 되고 싶지는 않았다."

더 활짝 더 많이 열수록 생기는 소셜 밸류.

실리콘 밸리는 1인 기업이 트렌드

CEO마인드

  • 먼저 다가가기 전에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 CEO는 고집이 있어야 된다.(목표를 향한 강한 리더십)

책 소개 'New Age of Innovation' - N=1, R==G(리소스는 글로벌라이제이션이다)

생각하시는 내용들을 모두 따라가지는 못했지만, 1시간 반정도의 강연 내내 느껴진 공통된 느낌은 '열정'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시대를 읽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려는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던 좋은 강연이었습니다.

노정석 대표님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