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난 점심과 IT

[백업] [QnA 2] BitTorrent 사용 방법(클라이언트, 트래커, 검색엔진) 본문

무료 IT 관련 QnA

[백업] [QnA 2] BitTorrent 사용 방법(클라이언트, 트래커, 검색엔진)

세감터 2008. 12. 19. 09:57
이전에 운영하던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계정을 초기화하고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버리기 아까운 포스트들을 티스토리로 옮기는 작업니다.지금의 시점과 맞지 않는 글이 있을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Published on: Sep 24, 2008 @ 8:58]

bittorrent_logo
국내 Private 비트토렌트 트래커 커뮤니티 사이트인 비트토크에 초대장이 조금 있어서 나눠드리는 이벤트진행하고 있습니다.(아직 몇장 남있으니 필요하시면 얼른 신청하셔요^^)

그 포스트에 댓글로 요청하신분도 계시고, 비트토렌트 사용자가 많지 않은듯한 점에 고무되어 많은 분들이 정리를 해주고 계시지만 저도 한번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질문 2> 비트토렌트 사용법 문의

우선 간단한 사용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 비트토렌트를 사용하기에 적절한 클라이언트들을 정리하고, 유명한 국내외 트래커 사이트들을 소개하겠습니다.(제가 고급 유저가 아니고 토렌트 관련해서는 엔드유저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지식이 좀 낮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주시고, 고수님께서 성이 안차시면 댓글로 보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 간단 사용법

최초 토렌트를 만들어서 배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Seeder죠.
그 토렌트를 받은 다른사람도 또 다른 사람을 위한 Seeder가 됩니다.
그리고 토렌트를 받는 사람은 Leecher입니다.
이렇게 올리고 받는 비율을 레이쇼라고 하는데, 올리는 사람은 죽어라고 올리는데 받는 사람은 받기만 하고 공유를 안한다면 문제가 발생하지요. 그래서 트래커 사이트에서 레이쇼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다운족을 방지하려는 의도입니다.

당나귀, 이뮬과 같이 BitTorrent또한 P2P 프로토콜이긴 하지만, 토렌트 클라이언트는 자체 검색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생성한 토렌트에 대한 정보를 메일이나 기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해서 다른사람에게 .torrent라는 파일을 만들어서 직접 보내줘야 합니다. 이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이메일을 이용한 대용량 파일 보내기에도 응용 가능하죠...뭐든 비즈니스 관점을 생각하는 웹앤비저입니다. ~ㅎ
이러한 역할을 대신하는것이 트래커 사이트들입니다. 그래서 트래커 사이트에 가입해서 업 다운 비율 유지하면서 적절하게 필요한 파일을 가져가는 것이죠. 물론 퍼블릭 트래커 사이트에서는 레이쇼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충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만 이해를 해주시고, 아래에 다른 분들이 잘 장리해 놓으신 사용법에 대한 링크로 대신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인기있는 Bittorrent Client Program(출처 라이프해커)

uTorrent(Windows)

국내/해외를 막론하고 가장 인기있는 독보적인 무료 클라이언트입니다. 뮤토렌트 정도로 읽으시면 무난하겠습니다.

가볍고, 효과적인 BitTorrent Client를 지향하는 만큼 빠르고 쉽습니다. 저도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Deluge(Linux, Windows, Mac OS X)

uTorrent와 많이 비슷합니다. 각 OS별 배포판을 제공하는게 특징이고 플러그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능이 뮤토렌트에 비해 많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해보지 않아 드릴 말씀이 없네요.

Transmission(Mac OS X/*nix)

맥 OS X 과 리눅스용 배포판을 제공합니다.

rTorrent(*nix)

텍스트 기반의 리눅스 유닉스용 BitTorrent 클라이언트입니다. SSH를 통한 제어가 가능하지만, wTorrent라는 매우 훌륭한 웹 기반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는 대목이죠. 리눅스 기반의 파일서버에 rTorrent를 설치하고 wTorrent를 같이 설치해서 웹으로 토렌트 관리를 할 수 있겠죠. 비즈니스 관련해서 활용 방법이 무궁무진하겠는데요^^

Vuze(All Platforms)

소스포지에서 호스팅하고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입니다. Azureus에서 이름을 바꿨네요. 자바 기반이라 모든 플랫폼에 설치 가능합니다. 메모리를 많이 점유하는 나쁜 버릇이 있기도 합니다. 오픈소스 진영에서는 꽤 독보적인 BitTorrent Client이지만 저는 웬지 무거운 느낌이 들어서 피하게 되더군요. 받은 영상을 자체 플레이어를 통해 바로 볼수도 있습니다.

유명한 국내/외 트래커 사이트

국내

HD-Corea(Private회원제)

상당히 고화질의 영화와 드라마등을 위주로 공유되는 곳입니다. HD화질부터 블루레이까지 고용량 고화질의 동영상 위주로 운영이 되던 무척 고급스러운 트래커 커뮤니티였습니다. 물론 자체 코더/업로더들이 많이 활동 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예전에 가입되어있었지만, 지금은 로그인 방식이 바뀌어서 접근을 할 수가 없어요. 혹시 로그인 방식 알고 게신분은 제게 메일로 알려주심``^^

비트토크 트래커(Private회원제)

제가 초대장 베포 이벤트를 하고 있는 바로 그 트래커입니다. 다양한 장르의 토런트들이 올라오는 곳입니다. 미드,일드,한드와 오락 프로그램들이 있고, 인기있는 프로그램은 TV에서 드라마 끝나자마자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즈와 맥용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 외 마인드가 의심스러운 몇군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해외

Demonoid(Private 회원제)

초대장 기반 가입 방식입니다. 초대장 얻으려고 한동안 고생했었는데 비트토크 커뮤니티에서 얻어서 잘 쓰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아서 레이쇼 관리하기가 무척 수월합니다. 근데 제게는 아직 초대장이 안나오네요. 초대장이 나오면 한번 더 이벤트를 하겠습니다. 정부 제재 때문에 한동안 사이트 닫았었는데 다시 열린다는 무성한 소문이 나돌더니 드뎌 재 오픈을 했더군요.

Mininova(public/회원제)

The Pirate Bay(public/회원제)

요즘 자주 이슈가 되더군요. 아마도 정부의 제재를 받았다느니 하는 이슈로 사이트를 여러번 닫았다가 다시 열린 상태입니다.

검색엔진

YouTorrent

여러 토렌트 사이트에서 종합 검색을 해주는 토렌트 검색엔진의 원조입니다. 한때 팔려고 내놨다가 실패한듯 하더군요. 방식이 바뀌어서 적응이 잘 안되는 중입니다.

usniff

YouTorrent와 비슷한 아류이지만, 유토렌트의 초기의 신선한 모습을 그대로 보는듯한 느낌입니다. 생긴지는 얼마되지 않았지만 무척 쓸만한 사이트입니다. 얼마전에 제 블로그로 소개해드린적도 있었습니다. Dark Knight 검색했더니 아직은 텔레싱크만 왕창 나오긴 하더군요.^^

출처

Five Best BitTorrent Applications(라이프해커) - 선호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종류에 대해 참조

나머지는 제 경험입니다.

링크

비트토렌트를 써보자!(lyricforme의 잡동사니)

비트토렌트(bittorrent)(NightWatch’s Blog)

비트토렌트 다운로드 uTorrent 한글 사용 설치(편리의 오늘스러운 이야기)

추가

국내 트래커에 Plaver.org 사이트가 또 있었군요. 저는 엇그제 처음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이트를 통한 가입이 오픈되어있습니다. 잠깐 사용해보니 사용자가 아직은 많지 않은 듯합니다. 그래도 어느 순간 많아져서 Private로 돌아설지 모르는 일이니, 일단 가입을 유지해 놓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추가2

아이디 packed 님이 알려주신 웹 기반 클라이언트를 추가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rTorrent/wTorrent 환경보다 수월하다고 합니다.
http://www.torrentflux.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