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난 점심과 IT

유시민 경북대 공개 강좌 본문

라이프해커

유시민 경북대 공개 강좌

세감터 2009. 1. 2. 16:21

경북대에서 했던 한학기 강좌를 웹으로 공개를 해놓았네요.
경제에 대한 다양한 상식을 알수 있는 강좌이니 시간은 많이 걸리겠지만 들어놓는게 좋을것 같아서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

지금 네번째 강좌를 듣고 있는데, 역시 말을 참 잘합니다.
재미있게 경제에 대한 상식들을 가벼운 마음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그의 의도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 듣는 입장에서는 지방 명문대의 양질의 강의를 공짜로 들을수 있으니 대 환영입니다.

다만 곳곳에 그 자신이 이 사회에, 언론에, 혹은 한나라당에 하고 싶은 말을 하는것은 아닌가 하는 대목들이 종종 나옵니다. 그런 부분들은 듣는분들께서 알아서 잘 걸러들어주시리라 생각됩니다.

막스베버가 '직업으로서의 학문'이란 책을 통해 말한것처럼, 교수는 자신의 생각을 학생들에게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는 부분을 염두에 두고 들으시면 주옥같은 수많은 경제 상식들을  얻어가실수 있을겁니다.

딱딱할 수 있는 경제에 대한 얘기들을 지금 현재 진행형인 생생하고 재미있는 예시와 함께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또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토론도 참조할수있습니다.


PS
지금껏 들은 얘기중에 한가지 유시민 전장관이 잘못말한것은 아닌가 하는 대목이 있습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Bad money drives out good)"는 '그레샴의 법칙'에서 나온 정보 비대칭 문제에 대해 설명하면서 최근에 노벨상을 받은 '레몬 시장의 문제'로만 설명을 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레몬 시장의 문제'(중고차 시장에 대입한 그레샴의 법칙)보다는 '그레샴의 법칙'으로 설명을 접근하는것이 옳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잘뭇들었을수도 있겠지만 다시 뒤로돌려 듣기가 귀찮아져서 이렇게 정리해놓겠습니다.
혹시 제대로 들으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수정을 가해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