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난 점심과 IT

강화군 인터넷 마케팅 활용 실태 본문

세상 읽기

강화군 인터넷 마케팅 활용 실태

세감터 2009. 1. 15. 19:41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의 중심가에서 음식점, 팬션, 학원, 병원등을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며, 그 효과를 얼마나 기대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터뷰를 했다. 

“좁은 읍내에서 인터넷에까지 홍보할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고 대신 아이들에게 잘해주고 있어요. 입 소문 마케팅이 최고 아닌가요?” - OO피아노 학원 원장 김OO씨

관리할 시간이 없어요. 인터넷 마케팅을 한다고 해서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도 모르겠고요.” - 한식당 '한우방' 운영자 최OO씨

경기가 불황이라 (마케팅에 대해) 전혀 생각도 못하고 있어요.” - 부동산 중개업자 박OO씨

 
인터뷰에 응한 10명의 공통적인 의견이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 막연하게 알고는 있지만
, 따로 관리할 시간을 들일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반응이었다.


특히, 최근 활발하게 확산되고 있는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한 질문에 대해 OO피아노 학원 원장 김OO씨를 포함해 10명의 응답자중 8명이 "생각해본적 없다"고 답했고
, 나머지 2명 조차 "알고는 있지만 그 효과에 대해 미지수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할 생각이 없다" 고 말해 마케팅활동에 대한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지원 현황에 대해 강화군청 기획감사실 전산팀 이현규씨는 "군청 홈페이지, 강화푸드, 강화장터등의 매체를 이용해서 군내 자영업자들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추후 홈페이지 업그레이드를 통해 군내 펜션 현황에 대한 기능을 추가하여 지역 숙박업소들에 대한 마케팅 활동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그는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인터넷 기초, 사무OA, 홈페이지 활용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강자는 대부분 주부나 노인 분들이 많이 참여하고있다" 고 말했다.

 
그렇지만 인터넷 마케팅, 그 중에서도 특히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 군민들에게 홍보나 교육을 할 필요성에 대해 묻자, "그 필요성은 있겠지만, 군내 자영업을 하시는 많은분들이 블로그를 관리할 시간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답변을 했다.

'블로그 마케팅'은 고객과 소통을 쉽고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블로그의 장점과 함께, 검색엔진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검색될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아 다양한 비지니스 분야에서 새로운 마케팅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는 분야이다.

 
OA 활용 방법이나 홈페이지 활용방법에 대한 직접적인 교육도 좋겠지만, 공공 기관의 주도로 시민들이 다양한 분야의 최신 트렌드나 마케팅에 대해 좀 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근본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좀 더 시급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