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난 점심과 IT

[Windows 다운로드] 크롬보다 빠르다 - Safari4 Beta 본문

무료 소프트웨어/PC용 무료 소프트웨어

[Windows 다운로드] 크롬보다 빠르다 - Safari4 Beta

세감터 2009.02.25 03:45

Windows/Mac 전용: 애플에서 오늘 새로운 사파리 4 베타버전을 내놓았습니다. Nitro Engine이라는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 무장한 이번 버전은 기존 Firefox 3보다 3배가량 빠른 처리속도를 보이고 있고, 심지어 구글 크롬보다도 빠르게 자바스크립트로 구현된 웹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화려한 '히스토리 서치' 기능, 크롬의 시작페이지를 연상케 하는 '탑 사이트' 기능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성능이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웹 기반 오피스환경을 많이 쓰시는 분이라면 그 속도면에서 강추할만 합니다만, 역시 아직까지는 ActiveX가 대세인 국내에서는 사용폭이 제한적일수밖에 없겠습니다.

그러고보니 새로나오는 브라우저들이 대부분 자바스크립트에 최적화되는 추세로군요. 
자바스크립트 혹은 AJAX가 웹 개발의 대세가 아닐까 싶어지는 대목입니다. 
국내에서는 ActiveX로 무장했던 사이트들이 조금씩 Flash(FLUX??)로 바뀌어가는 추세로 보입니다.
뭔가 변화가 있다는것은 참 좋은 일입니다만, 
웹개발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지만, 왜 굳이 국내의 많은 사이트들이 어렵게 '플래시'나 '실버라이트'로 개발하는것을 선호하는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그 만큼 화려한 기능을 넣기위함이라는 점은 어느정도 이해를 하지만, 과연 소비자들은 그런 화려한 기능만을 원하는걸까요? 
그리고 그 화려한 기능들은 꼭 무거운 개발툴을 이용해야만 가능한걸까요? 비약일지도 모르지만 개발툴이 무겁다는것은 그만큼 뭔가 미리 구현해놓은게 많다는 뜻도 되지요. 그러고보면 개발자들이 게으르기 때문에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도 얼핏 듭니다.

얘기가 삼천포로 빠졌네요. 하여튼 나같은 엔드유저는 잘만 만들어주시면 잘 쓰겠습니다. 

Safari 4 Beta [Apple]

추가

top sites 기능은 시작페이지를 'top sites'로 설정하면 새로운 창이나 새로운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옵션의 Preferences>Generals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Cover Flow는 history화면에서 구현되어있더군요. 옵션의 History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6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2009.02.25 09:16 안녕하세요, 와이엇이라고 합니다. 저도 어제 사파리4 베타를 설치했는데 일단 속도는 빨라서 좋아진 느낌입니다. 탭도 크롬처럼 분리/합체가 되서 좋구요. 그런데, Cover Flow, Top Sites같은 새로운 기능을 써보려고 했는데 메뉴를 아무리 뒤져봐도 어디에 그런 메뉴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트랙백 걸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yntec.tistory.com BlogIcon 세감터 2009.02.25 09:36 신고 댓글 감사합니다. 본문에다가 질문하신 내용 살짝 걸쳐놓아야겠네요.
  • 프로필사진 아나 2009.02.25 09:37 플래시라고 언급하신 내용은 Flex라는 UI를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이와 같은 개념으로 MS에서 만든 실버라이트가 있고
    이들을 통칭해서 RIA라고 부릅니다.
    (Rich Internet Application)

    님과 같은 엔드유저는 모르겠지만
    사실 자바스크립트는 한계가 많아요.
    예로 이미지가 자동으로 스크롤되다가 마우스를 올리면 멈추는 기능을 만드려면
    자바스크립트로는 100라인 이상의 코드를 작성해야하고
    그것마저도 브라우저에 따라 다르게 움직이거나 화면이 깨지기도 합니다.
    당연히 개발자가 투입해야할 시간도 무시못합니다.

    하지만 RIA기술을 사용하면 20줄 이내의 코딩으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똑같이 보이도록 구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개발자가 훨씬 적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스코드가 모두 브라우저에 노출되는 자바스크립트에 비해
    그렇지 않은 RIA는 보안에도 뛰어난 셈이지요.

    그리고 RIA자체는 자바스크립트보다 가볍습니다.
    실행시 버벅거리는 것은 대부분 이미지 때문이지요.
    자바스크립트로 똑같이 구현했다면 더 버벅댈 겁니다.

    실제 1만번 연산하는 구문을 돌려보면
    Flex가 두배이상 빠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yntec.tistory.com BlogIcon 세감터 2009.02.25 09:57 신고 그렇군요 그런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자바스크립트라고 하더라도, jQuery같은 라이브러리도 있을수 있으니 말씀하신 코딩의 어려움은 부족하겠지만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리라 생각되네요.

    또한 버벅대는 것은 브라우저들이 자바스크립트에서 버벅대지 않도록 개발되고 있는 추세라고 말씀드린부분입니다. 물론 당연히 자바스크립트에 최적화되지 않은 브라우저에서는 느리겠지요. IE에서도 자바스크립트에 최적화된 기술을 구현한다면 좀 더 빠른 UI를 경험할수도 있겠지요.

    사실 플래시(flex)로 구현된 사이트에서 다운이 잦아서 저같은 경우에는 플래시를 막아두고 있는 경우긴 하지만, 플래시나 실버라이트도 아주 좋은 대안이라는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첨언하자면,
    '이미지가 자동으로 스크롤되다가 마우스를 올리면 멈추는 기능'이 어떤 경우에 필요한것인지 모르겠지만, 그런기능이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구현되어야만 하는것인지는 한번 검토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뭐 개발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지만 옆에서 종종 지켜볼 기회가 많았던지라 느낀바가 적지않아서 한번 대꾸를 해봅니다.^^
  • 프로필사진 jay 2009.02.25 16:41 본문 중에... ~ 구지~는 '굳이'가 바른 표현으로 알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yntec.tistory.com BlogIcon 세감터 2009.02.25 16:45 신고 그렇군요 에구~한글부터 다시 배워야 할까봅니다.^^
    바로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