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난 점심과 IT

nginx vs apache 본문

무료 소프트웨어/PC용 무료 소프트웨어

nginx vs apache

세감터 2009. 3. 17. 10:31
웹서버로 Apache를 많이 사용하실겁니다. 범용적이고, 그래서 설정 관리등도 참조할수 있는곳이 많아서 대체적으로 쉽게 웹서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 또 다른 웹서버인 nginxApache를 비교한 페이지가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실제 서버상황을 비교한것은 아니고, 개인서버에서 자그마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봤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소개하자면,

nginx1

아파치는 동시접속 요청에 대해 처음에 비해 현격하게 그 처리량이 떨어지는 반면에 Nginx는 그 처리량이 거의 떨어지지 않고 일정하게 처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nginx2

그에 비해서 동시접속 요청이 많아질수록 Apache는 메모리 사용량이 많이 증가한 반면에 Nginx는 계속 2.5정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Apache웹서버는 동시접속 요청 처리도 떨어지면서 오히려 메모리는 많이 쓰고 있고, nginx는 에너자이저처럼 꾸준한 처리성능을 보여주면서도 메모리는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는것으로 테스트되었습니다.

아마도 Apache튜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를 한것으로 보입니다만, 튜닝이란것도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생각해볼점이 많은 테스트입니다.

참고: 비 전문가인것으로 보이는 개인이 비공식적으로 테스트한 내용입니다.

A little holiday present: 10,000 reqs/sec with Nginx! - WebFaction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