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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잠은 자는것이 커피를 마시는것보다 낫다는 연구결과 [NYTIMES] 본문

라이프해커

낮잠은 자는것이 커피를 마시는것보다 낫다는 연구결과 [NYTIMES]

세감터 2008.12.03 07:25
nap

Flickr : Uploaded on April 2, 2006 by Chris Wigginton



61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캘리포니아 대학 의 정신의학 분야의 Sara C. Mednick 조교수의 연구에서,
낮잠(NAP)을 1시부터 3시까지 두시간 잔 사람이
진한 커피 200미리를 마신사람이나, 플라시보 처방을 받은 사람들에 비해
언어구사력, 체력, 지각력등의 테스트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뉴스 원문: Vital Signs - Regimens - For the Best Pick-Me-Up, Lie Down - NYTimes.com
연구 자료 원문: Behavioural Brain Research : Comparing the benefits of caffeine, naps and placebo on verbal, motor and perceptual memory - ScienceDirect


예전에 공개한적이 있었던 저의 일간 일정표에도 NAP시간을 따로 두었을정도로
그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부분이라서 더욱 공감대가 갑니다.

꼭 점심먹고 2~30분씩 잠을 자고나면
아침 첫 출근했을때처럼 생생한 기분으로 일을 할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쉽지 않지요?
그런분위기가 자리잡힌 회사(주로 대기업들 일겁니다.)가 아닌
중소규모의 회사에서
점심시간 이후에 한가로이(??) 낮잠을 즐기는 일은
언감생심 꿈도 꾸지 못할 일이거나
저처럼 대충 내놓은 자식(^^)이 아니라면 취하기 힘든 사치중에 하나일겁니다.

요즘은 어떤가요?
만약 제가 회사를 운영하게 된다면,
수면실을 따로 만들고 낮잠시간을 따로 정해서
가능한한 모든 직원이 꼭 낮잠을 자도록 할 예정입니다.
분명히 그렇게 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훨씬 더 생산성이 향상되는 일이니까요.

근데 위 연구결과에서 그 낮잠시간이 2시간이라고 하니 조금 고민되는데요?^^

아마도 여러가지 아규거리가 될것 같습니다.

하여튼 점심식사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는,
잠깐만이라도 수면을 취하는 기술들을 익히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무조건 눈을 감습니다.
아무리 잠이 안올것 같아도 일단 눈을 감고
머리속에 있는 생각들을 싹 비우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러다보면 어느순간에 잠이 들곤 하더군요.

방법이야 다양할테니 자신에게 맞는 Napping 기술을 개발해보는것도 여유로운 삶을 사는 지혜 아닐까요?

근데 혹시 진한 에스프레소 한잔 마시면 잠이 더 잘오는 분 계신가요?
저는 가끔 그러던데 (참 별난 체질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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